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대상
  • 혁신적 아이디어 발상을 필요로 하는 조직 구성원
인원
  • 30명 이내 (5개 팀 구성)
시간
  • 16H
내용
  • 패턴화된 틀을 깨는 가치 창조 아이디어 발상 법 개발
기대효과
  • 혁신적 제품, 서비스 영역의 창의적 발상
운영 프로세스 [학습 전]

  • 조직/사업 부분 발상 과제 선정 : 제품, 서비스
  • 과제 관련 정보 수집

[학습 중]

  • 아이디어 발상 기법 습득: 수평적 사고 기법
  • 아이디어 발상 프로젝트 수행

[학습 후]

  • 비즈니스 현장 적용

Why, Out of box thinking?


창조경제시대에 미래는 더 이상 예측의 대상이 아니라 창조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고객, 시장은 기존 제품/서비스에서 벗어나 점점 더 혁신적이고 새로운 가치의 제공을 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조직 및 개인은 패턴화 되고, 뿌리 깊이 박힌 통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관찰/실험/상상하고,

이를 융합하는 “파괴적 발상” 이 필요합니다

과정 목표


  • 아웃사이더 관점에서의 혁신적 아이디어 발상을 통한 아이디어 제안
  • 자사 제품/서비스 및 고객 가치를 조망, 발견

학습 Benefits 및 특징


Bentfits

  • 아웃사이더 관점에서 혁신적 발상 경험을 통한 아이디어 제안

  • 자사 제품/서비스 및 고객 가치 변화 조망, 발견

  • 패턴화된 틀을 벗어나는 (out of the box) 수평적 사고 기법 습득 및 적용

프로그램 특징

  • 고객사 신제품/서비스 개발 이슈를 반영한 프로젝트 형태 과정 운영

  • De Bono 박사가 창안한 수평적 사고(Lateral Thinking)의 원리를 적용한 프로그램

  • 기존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나 현상을 바라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Tools 학습

  • 세계적인 기업들이 도입, 적용하여 실제 성과를 확인한 성과 지향적인 프로그램 (IBM, AT&T, 3M,  Philip Morris, NTT, Honeywell, Prudential, Merk, British Telecom 등)

프로그램 내용_16h


신상품아이디어발상,창의비즈니스,드보노

수령적 사고 기법 개념

  • Lateral Thinking?
    : 비 방법으로 문제해결의 대안, 수단을 찾는 것.
    : 두뇌 스스로 정보를 조직화하는 과정에서 고정화된 패턴이 생겨난다. 이 패턴을 깨뜨리는 것이 수평적 사고 기법이다.

수평적사고기법,신상품아이디어발상

주요고객

그룹


삼성인력개발원, 두산그룹 연수원(DLI), CJ, KT, KT&G 외

일반기업


S-Oil, 한화케미칼, CJ 프레시웨이, 삼양홀딩스, 대림 C&S, 미래엔, 사람인, 신세계백화점,  에코프로, 중외제약, 캐논,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한림대학교 의료원, 현대캐피탈, 현대파워텍 외

금융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한국씨티은행, 신한생명, 대우증권, 신한증권, 신한카드, 현대캐피탈 / 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화재, 신용보증기금 외

외국계 기업


씨멘스, 나이키, 화이자, 볼보건설기계, 모토로라, MSD, BMS, 페어차일드, 코카콜라, 마이크로소프트, 존슨앤존슨, 한국 GM, 바이엘, 그룹세브, MEMC, 노벨리스코리아, 포레시아코리아, ABB 외

공공 기관


국무총리실, 교육과학부, 국가정보원, 금융감독원, 지식경제공무원교육원, LH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조폐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자산관리공사, 국민연금공단, 금융결제원, 한국전력공사, 지방행정 연수원, 국세공무원 교육원, 경기도 인재개발원, 부산광역시 인재개발원, 충청북도 자치연수원, 경희대학교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