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융합 발상인가?

배경

  • 사회화, 과학화, 기술화 등의 복잡화 가속
  • 인간의 욕망, 삶의 방식의 다양화로 기존의 단편적 지식과 기술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기에 다른 분야와의 교류와 결합을 통한 해결 필요성 대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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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 ‘한 점으로 모인다.’,’경계가 무너지면서 사실상 하나가 된다’ 는 의미
  • 이종 (異種) 제품간, 비즈니스 모델간, 산업간 결합의 의미
  • 디지털 컨버전스 : 영성, 음성, 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 기반의 여러 제품, 서비스가 단말기, 서비스, 네트워크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융합하는 현상

대상 : 팀장 ~ 팀원

시간 :  8h

학습 목표 및 내용 (8H)

학습 목표


서로 다른 분야(산업, 기술, 문화, 환경, 예술 등)들이 모여 융합 및 결합을 통해 장벽을 허물고, 서로 만나는 교차점에서 혁신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 도출을 경험하도록 함

스토리


스토리 방법 시간
  1. Why, 융합?
  2. 르네상스 스토리
  3. 교차적 혁신 (Intersection Innovation) 이해, 사례연구
  4. 융합 발상 경험
    1) 융합 발상 연습
    ① 융합 게임 안내 (융합 카드 게임) : 팀별 보드 및 상황카드 지급
    ② 융합 발상 : 개인 발상, 팀 공유 및 구체화
    2) 자사 비즈니스 융합 발상
    ① 융합 과제 선정 : 팀별 수행
    ② 융합 발상
    ③ 융합 아이디어 구체화
    ④ Ideation Fair
  5. Wrap-up
개인/팀 토의

아이디어 발상

8H

융합 발상 도구 및 산출물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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