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CreBiz R&D?

가치창조, R&D 비즈니스“불확실성, 복잡성, 비연속성” 경영 환경하에서 고객 및 사업 가치를 창조하는 제품/서비스 개발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R&D 활동은 조직 미래 성장 동력의 원천이며, 기술혁신, 기술 사업화 및 혁신 경영의 근간입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R&D 인재들에게 인간과 기술 가치의 발견 및 이해, 나아가 과거,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상상력과 혁신의 장을 체험하고,  그 경험을 창의 비즈니스에 연결하는 기회가 필요합니다.

CreBiz Project는 그 경험을 위한 창의적 대안과 방법론을 제공해 줄 것 입니다.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교육대상
  • R&D 프로젝트 팀, 프로젝트 리더 및 팀원
교육인원
  • 24명 이내 (4개 팀 구성)
교육시간
  • 16H
주요내용
  • R&D 비즈니스 가치 창조 (Creative Business : CreBiz) 이해
  • 크레비즈 프로젝트 (가치 융합 창조형 제품 개발) 경험
  • 크레비즈 사고의 적용과 실천
기대효과
  • 프로젝트식 경험 학습을 통해 창의 비즈니스 이해와 실행력을 높임
  • 창의적 사고 기법 습득, 적용을 통해 가치창조에 기여하는 제품/서비스 아이디어 도출
운영 프로세스 [학습 전]

  • 조직 및 학습자 기대 사항  파악
  • R&D 크레비즈 프로젝트  과제 협의
    :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
    : 가치 창출 영역 협의

[학습 중]

  • 가치 창조 사고 기법 개발
  • 크레비즈 프로젝트 수행
    : 창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제품 개발  경험

[학습 후]

  • 현업 적용
  • Think Note를 활용한 창의적 사고 습관화 방안

과정 목표


  • 고객과 기술 가치를 창조하는 제품 서비스 개발을 위한 창의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경험
  • 융합 및 인식 파괴 발상을 제품/서비스 개발

학습 Benefits 및 특징


Benefits

  • R&D 가치 창조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 비즈니스 이해

  • 가치의 본질: 인간, 기술 그리고 시장 가치의 이해

  • 창의적 사고 방법론 및 기법 습득

  • 융, 복합형 비즈니스 사고를 위한 융합 발상 체험

  • 프로젝트식 학습을 통한 창의 비즈니스 실행력 강화

  • CreBiz 사고의 비즈니스 현장 적용성 극대화

프로그램 특징

  • 비즈니스 창의성 개발을 위한 통섭형 학습 (두뇌 생리학, 심리학, 창조경영 기반)

  • 현업과 학습 연계성을 높임: 고객 R&D 창의 프로젝트 과제를 선정, 경험함

  • 창의 & 혁신의 대가, 드보노 (De Bono) 박사가 창안한 창의적 사고 방법론을 적용한 프로그램

  • 4세대 혁신을 위한 R&D 사고 방법론으로 소개 (W.L.Miller, Langdon Morris)

  • 세계적인 기업들이 도입, 적용하여 실제 성과를 확인한 성과 지향적인 프로그램
    (IBM, 3M, AT&T, Motorola, Philip Morris, NTT, Honeywell, Prudential, Merk, British Telecom, 삼성, LG전자 등)

프로그램 내용_16h


경험 스토리 시간
Why,
CreBiz?
  • 가치 창조 패러다임 변화
  • 가치의 본질 이해 : 인간, 기술, 시장가치
  • 창의적 사고 방법론 습득
  • 프로젝트 팀 구성
3H
창의 비즈니스

(CreBiz) 프로젝트 : 3D

  • 창의 비즈니스 수행 : 조직, 사업부 개발 과제
    1) Define
    ① 프로젝트 선정, 과제 개요서 작성
    ② 정보 분석 : 고객, 시장, 기술, 사회/문화, 환경 정보분석
    2) Discover
    ③ 아이디어 발상 : 연결 · 융합 발상, 인식 파괴 발상
    ④ 가치 평가 : 창의 비즈니스 모델 준거 평가
    3) Design
    ⑤ 가치 분석 : 이익 및 리스크 분석
    ⑥ 창의 비즈니스 스토리 : 아이디어 프로토타입, 비즈니스 모델 만들기
  • CreBiz Fair : 공유 및 확장
13H

CreBiz란?


Creativity + Business,

기존의 패턴화된 지식, 경험에 창의적 상상력을 더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고, 그것이 고객의 평범한 일상이 되게 함으로써 비즈니스 가치를 창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CreBiz

사고 방법론


창의 비즈니스,사고방법론

주요고객


LG전자 CTO(연구소), LG전자 생산 기술원, 삼성종합기술원, 삼성SDS, SK 이노베이션, SK 케미칼, SKC, 현대모비스, 롯데칠성음료 주류비즈, 두산, CJ, 도루코, 파리크라상, LG유플러스, 아산병원 한림대의료원, 풍산, 코오롱 미래기술원 외

  • R&D 과제: 스마트 홈, ICT 융합 솔루션 개발(재난, 범죄, 교육 등), 차세대 제품(가전, 모바일, 자동차 등) 개발, 헬스케어, 1인 가구 식품 개발, 의료 맞춤화 기기 등 과제
  • 사업/비즈니스 모델 개발 과제: 물류/홈 배송/주문관리 솔루션, 업무 자동화 솔루션, 리테일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AI 상담 솔루션, 클라우드 협업, 차량 필름/센서 소재 사업, 통신 상품/서비스, 브랜드 라이선서 비즈니스, 1인 미디어, 질병관리 등 과제
  • 서비스: 암센터 진료 프로세스 개선, 노인환자 맞춤형 서비스, 재활 클리닉 센터/소아환자 차별화된 서비스, 환자 경험 혁신, 고객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 등 관제

• DuPont, IBM, Prudential Life Insurance, British Airway, Siemens, and Statoil외 –Total Creativity

「드보노 사고기법」을 교육 받은 엔지니어는 그렇지 않은 세 명의 엔지니어 보다 더 생산적이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고기법을 사용할 경우 사고의 생산성이 5배나 증가 된다고 한다.

• 미국 푸르덴셜 생명보험 Ron Barbaro회장 : “보험금 선지급” 아이디어

“여섯 색깔 모자 사고기법은 우리 조직 구성원들을 변화시켰고 실제 놀라운 성과를 가져왔습니다. 우리는 여섯색깔모자 사고기법을 우리의 정신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 Daivid Tanner : 듀폰 창의성 센터 설립자

“드보노 박사의 창의적 도구를 의도적이고 체계적으로 적용한 결과, 듀폰은 실제  문제에서 강력한 효과를 경험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수평적 사고는 섬유공장에서 기본 설비 디자인을 변경함으로써 연속공정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어 냈다.  그 결과 구동 부문 수를 80%나 줄일 수 있었다.”